본문 바로가기
CH 5. 불현듯 뮤즈의 터칭

당신이 성공하려면 반드시 만나야 할, 그들에게 없는 영감 1%

by 스트레스프리스르륵 2021. 6. 14.
반응형

유튜브에서 추천하는 영상이 재생되게 둔다. 카페에서 틀어둔 음악에 가깝게 단지 조용하지 않을 뿐인 상태 정도.. 그러나 불현듯 또렷이 글자들이 들리면서 머릿 속에 담겨진 페이퍼에 추가 리스트가 만들어진다.

새로운 연결고리다.
뮤즈가 찾아 온 즐거운 날이다. 오늘도 바로 그런 날이다.

에디슨 하면 떠오르는 명언

천재는 99%노력과
1%의 영감으로 이루어진다


이 말은 무엇보다 노력이 중요하다는 말로 들린다.
그렇게 알고 있었다.
그러나 진실은 그 반대 라는데...

<알쓸신잡 '뮤즈'에 대한 놀라운 진실>편에서 이제껏 내가 잘못 알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기자가 에디슨에게 물었다.

당신의 성공은 어떻게 가능했습니까?
그야 99퍼센트가 노력이죠.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합니다.
저는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1퍼센트의 영감이 있습니다.


그랬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노력이 아니다.
'영감'에 있다.

온통 그 생각을 하던 중 잠시 찾아오는 영감,
에디슨은 그 영감을 선사해주는 뮤즈를 만나기 위해, 무려 3400권의 노트를 써내려갔다. 과연 이 정도의 노력이 누구라도 할 수 있을법한 수준의 노력일까?

그야말로,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영감을 만날 수 있을만큼의 노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