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 0 생각의 조각

4행 일기, '사실 - 느낌 - 교훈 ' 그리고 다음은?

by 스트레스프리스르륵 2022. 2. 5.
반응형

 고바야시 케이치의 책 <목표를 이루는 5분 혁명 4행 일기>에서

하루 5분씩 그날 일을 돌아보며 네 줄로 정리하여 자기 스스로에게 메시지를 전하라고 말한다.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되돌아보고

이루지 못한 일이나

인상 깊었던 일

마음에 새겨두고 싶은 일 등 한 가지 테마를 정해서 네 줄 양식으로 메시지를 담으라는 것이다.

 

 

4행 일기에서 제안하는 프레임은 이렇다.

사실, 느낌, 교훈, 선언이라는 4가지 관점에서 일기를 쓰자

쓰다 보면 매일 쓰인 '선언' 속에서 자신의 비전, 욕망 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는 4행 일기를 통해 

나도 모르는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조언한다.

 

사실 - 느낌 - 교훈 - 선언의 4행 일기 작성법


 사실_ 오늘 어땠는가?

 오늘 하루 일어난 일 중 한 가지를 쓴다. 더도 덜도 말고 딱 한 가지.

* 그날 있었던 일 중 마음의 안테나가 가장 많이 흔들린 사실을 하나 선택한다.

 

느낌_오늘 느낌은 좋았나?

 오늘 작성한 사실로부터 내가 느낀 느낌, 감정, 깨달은 것은 무엇이었는지 솔직하게 쓴다.

 

교훈_오늘의 교훈은 무엇인가?

 '사실'에 대한 '느낌'을 통해 내가 앞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인지에 대해서 찾아본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긍정적인 교훈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둔다

 

선언_오늘의 선언은?

 나는 꼭 이렇게 될 것이다. 유의할 점은 부정적으로 쓰지 않는다. 부정적인 단어, 부정문은 쓰지 않는다.

 나를 주어로 하여 능동형으로 쓴다.

 4행 일기 예시 1

■ 사실 : 오늘 계약을 한 건도 못했다

 * 그날 있었던 일 중 마음의 안테나가 가장 많이 흔들린 사실을 하나 선택한다.

 

◆ 느낌 : 어프로치 방법에 문제가 있나 보다

 * 그래 맞아하며 번득 스치는 생각을 쓴다.

 

● 교훈 : 고객마다 접근방법이 달라야 한다

 * 느낌을 통해 배운 메시지를 전한다.

 

★ 선언  : 나는 변화에 능동적인 프로 세일즈 맨이다.

 *이루고자 하는 바를 힘차게 다짐한다.

 

 

 4행 일기 예시 2

 

■ 사실 : 책상 정리를 하다가 문득 초등학교 때 내 방에 붙여둔 종이를 한 장 발견했다

 * 그날 있었던 일 중 마음의 안테나가 가장 많이 흔들린 사실을 하나 선택한다.

 

◆ 느낌 : '희망'이라고 적힌 종이를 보며 어린 시절 그 종이를 벽에 붙였을 때의 내 모습과 목표를 세우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오늘의 내가 오버랩되었다. 

 * 그래 맞아하며 번득 스치는 생각을 쓴다.

 

● 교훈 : '지금까지' 살아온 과거 시간 속에 '지금부터' 살아갈 미래 시간의 힌트가 녹아 있다.

 * 느낌을 통해 배운 메시지를 전한다.

 

★ 선언 : 나는, 내 개성을 맘껏 발휘해 미래를 디자인하고 있는 인간이다

 *이루고자 하는 바를 힘차게 다짐한다.

 


오늘부터 나의 첫 4행 일기

 

일기를 쓰기로 마음먹고 나니 왠지 주저리주저리 쓰는 것보다는 틀에 맞춰보는 게 어떨까? 싶어서 찾아보았다.

그 프레임으로 4행 일기는 어떨까? 찾아보고 담았다.

 

■ 사실 : 스컹크웍스를 이끈 천재, 켈리 존슨을 다큐에서 만나고 나서 그가 작성한 세세한 일지의 가치를 발견했다.

◆ 느낌 : 천재가 작성한 일지가 항공전문가들에게 가치 있게 존중받는 성배로 추앙받는 모습에 감명 깊었고 내가 겪은 전략 디자인, 오퍼레이션 플래닝을 책으로 쓰려고 하는 내 모습과 오버랩이 되었다.

● 교훈 : 거창하게 쓰려고 자료만 모으고 글로 쓰는 건 미루기보다 지금부터 내 머릿속 생각들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가치 있다.

★ 선언 : 나는 내가 가진 유니크한 관점을 마음껏 발휘해 미래를 쉐이핑 하고 있는 인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