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시험준비

공무원 시험 준비하기

by 스트레스프리스르륵 2020. 10. 4.
반응형

알아야 한다. 그래야 필요할 때 도울 수 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다는 소식, 그저 어디선가 들리는 뉴스 중 하나로 별 관심 없이 지내왔다.

그러다, 문득 우리 딸들이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공무원도 하나의 옵션이 될 텐데... 싶었다.

그저 응원만 하는 부모로 사는 것보다 이 세계에 입문하여 궁금해하는 것에 응해줄 수 있다면?

사실 잘하라고 말로만 응원하는 건 젠틀한 걸지도 모른다. 사실 왜 공부 안하냐고 다그치거나 스트레스 주는 부모가 될까 두렵기도 하다. 결코 그러고 싶지는 않다.

그렇게 시작해서, 언젠가 똑같은 길을 걷게 될 그에게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줄여주고 싶다.

이 도전이 어느정도 정리되면 대입도 준비해보려고 한다.

 

1. 어떤 공무원을 하지?

 

우선 7급 국가직 행정으로 설정했다. 역시, 이미 이 세계에 빠져있는 지인이 있는 게 아닌 상태에서 독학으로 알아내는 게 쉬운 건 아니었다.

공무원은 5급, 7급. 9급과 같이 급수국가직, 지방직 그리고 직렬이라고 부르는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져 있었다. 처음 읽을 때 선뜻 이해하기 어려웠다. 무슨 계보처럼 정리가 잘 된 그림이 있는 것도 아니고.. [아하~ #1. 공무원 급수, 지방직, 직렬 계보 만들기] 어느 정도 알고 나면 굳이 정리할 필요를 못 느끼는 그런 부분이었다. 그래서 가장 많은 사람을 뽑기도하고 가장 일반적이라고도 볼 수 있는 직렬로 행정으로 설정했다. 다른 직렬들은 시험 과목도 달라지고 학부 때 전공과도 연관된 부분들이 있어서 생소했다. 달리 말하면 우리 딸들이 대학입시를 준비할 때 자신의 직업으로 공무원도 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려면 대학 학과 선택도 중요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대입도 준비해보려고 한다는 게 그래서 그렇다.

 

2. 시험 과목은?

 

7급 국가직 행정 직렬, 21년 기준으로 시험은, 토익 l 한국사능력검정시험 l PSAT l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이다.

 

가. 영어는 토익 700점 이상 등 자격,

나. 한국사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2급 이상 을 받아야 한다.

알아보니, 이 두 가지 조건이 생기면서 응시생이 6만에서 3만으로 줄었다고 한다.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는 차차 생각해 볼 문제. 이 부분은 우리 딸들에게 지금도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영어와 한국사는 같이 하고 있다.

 

다. 1차 시험 PSAT

SAT라고 붙어 있는 시험은 사실상 지능검사다. 조던 피터스 교수가 강의한 IQ와 직업에 관한 불편한 진실에서 나온다. IQ가 낮은 편은 아니어서 기대 중. SAT를 잘 준비하는 것은 글 쓰는데도 도움이 많이 된다. IQ가 계발될 수 있는 것이라면 아이들에게도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눈치챘겠지만 수능도 결국 SAT...

www.youtube.com/watch?v=TEuqK1S0llc

PAST은 3가지로 나뉜다. 언어논리, 상황판단, 자료해석이다.

 

라. 2차 시험 :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각각 20문제, 100점으로 평균 합격선은 평균 85점으로 봐야 한다. 과목별로 3문제 이하로 틀릴 수 있다는 뜻

 

바. 시험 관련 정보는 매우 잘 정리되어 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가보도록. 기출문제 등 궁금한 모든 사항이 게시되어 있다.

www.gosi.kr/uat/uia/gosiMain.do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메인

지방공무원 원서접수 LOCAL.GOSI.GO.KR로 이동

www.gosi.kr

사. 공무원 시험에 허수가 많다고 하는 이유는 통계를 보면... 살짝 느껴진다.

 

반응형

댓글